[공지사항]35회 공인중개사 2차시험 총평입니다.

메가랜드 대구장원
조회수 42


1. 중개사법령 및 실무

전체적으로 난이도가 있었던 시험입니다.

민법 문제가 5문제 정도 출제되어, 2차만 준비한 수험생들은 어렵게 느낄 수 있었던 시험입니다.
전반적으로 지문이 길어 시간 안에 문제 풀기가 쉽지 않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체적으로 65점~75점 정도 득점하실 것으로 예상됩니다.

예상한대로 부동산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과 중개실무가 어려웠습니다.
중개실무는 이것이 중개사법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민법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2차만 하시는 분들은 가물가물해진 민법공부 기억을 더듬어 문제를 풀어야 하니 많이 곤욕스러웠을 것 같습니다.
한편으로 쉬운 문제도 많이 있어서 최대한 실수를 줄이는 것이 고득점으로 가는 길입니다.
이제 중개사법 고득점은 80점이 아니라 75점입니다. 


2. 부동산공법

35회 시험은 34회 시험 대비해서 난이도는 약간 올라갔습니다.
10문제 정도 틀리라고 낸 것 제외 하고 정규과정을 따라오신 분이시라면 50~60 은 나왔을 것 같은 시험이었습니다.

국토계획법 1 문제와 도시개발법1문제, 정비법 2문제 주택법 4문제 농지법 2문제 해서 총 10문제가 난이도 상의 문제로 판단됩니다.
작년 대비 유사하거나 다소 난이도가 오른 것으로 판단합니다.


3. 공시법

기존 기출문제에 언급되지 않았던 새로운 내용이 출제되었고 같은 내용이라도 조금은 다른 표현과 형식으로 출제하려 하고 있습니다.
① 지적법 기본적으로 점수를 주려는 하급문제가 5문제정도가 출제되었고 틀리라고 낸 문제가 1문제 상급 문제가1문제정도이고 나머지는 일반적으로 공부하신 분들은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출제되었습니다. 조금은 색다른 문제를 출제하려 고민한 흔적이 보입니다.
② 등기법 역시 예상대로 기존 기출문제와는 차별화된 출제를 하려 노력한 흔적이 뚜렷합니다. 하급문제라고 할 수 있는 문제는 거의 없었고, 대부분 중상급 문제로 구성되었으며 기존에 기출된 적 없는 내용도 출제되었으며 박스 형식의 문제를 4문제출제하는 등 문제형식면에서도 난이도를 높여가는 모습입니다.

 올해 시험은 지적은 5번문제가 생소한 문제로 어려웠고 나머지 문제는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등기는 출제 빈도가 낮은 부분에서 출제가 되어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나 전체적으로는 합격 점수를 받았을 것으로 봅니다.
35회 시험은 지적은 쉽고 등기는 중상으로 출제가 되었습니다.

 

4. 세법

이번 35회 시험에서는 난이도 上의 문제가 6문제, 中의 문제가 8문제, 下의 문제가 2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기존의 문제에서는 上의 문제가 보통 3문제 정도 출제가 되었는데 이번 35회 시험에서는 6문제가 출제되어 체감 난이도는 더 높았을 거라고 보입니다.
단순한 암기가 아닌 전반적인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셔야 문제를 풀 수 있었으리라 봅니다.
기존 공인중개사 시험 기출문제와 24년 타 자격시험 기출지문과 계산을 많이 반영하였고, 최근 2년 이내에 개정된 내용도 반영되어 현실적인 세법의 내용을 물어보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앞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은 단순한 이론이 아닌 전반적인 개념과 체계를 확실히 이해하셔야만 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으로 보셔야 합니다.
등록면허세가 출제되지 않았으며, 타 자격시험 문제가 많이 반영되었고, 최근 개정된 내용을 많이 반영하여 출제하였습니다.